Tiny Logs 

주요 해외 Website CMS Software 사용 느낌

타이니 | 2013.07.18 00:33 | 조회 4,696
카테고리분류 : 기타 항목
저는 지금껏 나온 국내/외 BBS나 CMS 등을 틈틈히 거의 다 분석 사용 했는데요.

CMS/Blog/Website를 만드는 해외 주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중 각각 1년이상 사용/플러그인개발/테스트피드백 해본 결과를 간단히 요약해 보겠습니다. (편의상 아래부터는 존칭생략 합니다.)


1. 워드프레스 (전세계에서 15% 정도가 사용한다 함)

Wordpress

License : GPLv2

 장점 : 현존 CMS 중 가장 쉽다. 필요로하는 모든 기능이 이미 유/무료 플러그인으로 존재한다. 버그/개선사항/이슈를 피드백했을 때 거의 즉각 답변해주고 공식 업데이트 필요 시 착수한다. (업데이트 주기가 20일 꼴이다. 내가 피드백한 내용들 모두 20일 안에 공식 패치해줌.) 유무료 플러그인/테마개발이나 연계 호스팅/웹에이전시/유지보수 사업등의 별도 개인 사업화에 제약이 없다.

 단점 : 매우 무겁고 느리다. (당연하다. 일반인을 위한 편의를 추구하니까.) 한국에선 못 쓸거다. 서버 등 하드웨어 투자를 많이 해야 그나마 빠른느낌이 든다. 내가 중급 단독서버 2대로 접속자 한명 없는 테스트사이트 구동해 봤는데 중국사이트 방문하는 느낌이었다 속도가. 1개월 넘게 속도 최적화를 위해 워드프레스를 분석 손질하니 왠만큼 빠른 속도가 나왔으나 이미 그건 워드프레스가 아니게 되었음. 코어 소스의 1/3을 삭제하거나 수정했으니. 최근 업데이트 추이를 보건데 버전 첫짜리 판올림 되기 전에는 계속 더 무거워 질 듯. 공부목적이랑 블로그 운영하는거만 한국에선 가능할듯하고 상업사이트에선 비추. 단, 하드웨어와 커스터마이징에 왕창 투자할 자금 있으면 써도 됨.

 개발 및 유지보수 Cost : 중급 개발자 기준 1인이면 회사업무시간 1/3만 투자해도 충분하다. 소스코드가 쉽기 때문에 에이전시에 맡기더라도 적은 비용이 들 것이다.

** 아래 두가지는 워드프레스와 비교하는 방식으로 느낌을 말 해 보겠습니다.


2. 드루팔 (전세계에서 1.5% 정도가 사용한다 함)

Drupal Day Roma 2011

License : GPLv2

 장점 : 워드프레스 2/3 정도 갯수의 플러그인이 있고 역시 있을 건 다 있다. 워드프레스에 비해 나름 완성도 높은 플러그인이 눈에 띈다. 워드프레스 보다는 빠르다. 보안이 아직까지는 견고하다. 이슈에 대한 피드백은 잘해준다.

 단점 : 어렵다. 프로그래밍 내용이 어렵다는게 아니라 알고리즘이 특이해서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걸린다. 단순 사용하는데에도 초보자 친화적이진 않다. 국내에 비해선 빠르지만 평균 업데이트 주기가 2개월정도로 외국 기준으론 느린거다.

 개발 및 유지보수 Cost : 중급 개발자 기준 1인이 올인해야 할거다. 에이전시에 맡기더라도 워드프레스보다 5배이상 지불해야 한다. 그것보단 초기 일정 정확히 지킬 정도로 개발 경험해본 에이전시가 국내에 있던가?


3. 줌라 (전세계에서 3% 정도가 사용한다 함)

Joomla Day Brazil 2010

License : GPLv2

 장점 : 워드프레스 반 정도 갯수의 플러그인이 있지만 그래도 1만개가 넘는다. 특히 아이디어가 톡톡튀는 선구적인 기능들이나 디자인/UI/UX 부문에서 뛰어난 것들이 제법 보인다. 워드프레스 보다는 빠르지만 드루팔 보다는 글쎄 약간 느린 느낌. 보안 좋다 (보안이란건... 알고리즘이 특이하거나 많이 사용안하면 당연히 비교우위적으로 좋게 마련인게 아이러니다. 즉, 초보자에게 어려워 많이 사용안하면 보안은 좋아짐.) 사용성이나 소스코드 모두 충분히 쉽다. 업데이트도 거의 한달 안 넘기고 매 달 함.

 단점 : 프로그래밍적으로는 별거 없는데 구조적으로 보면 마구 만져보고 수정할 만큼 만만치는 않다. 다른 부분과의 유기적인 연결이 꽤나 성가시다. 코어 있는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국내 실정에 맞추어 이리저리 바꾸어 사용하려는 사람은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개발 및 유지보수 Cost : 중급 개발자 기준 1인이 회사에서 1/2 정도 시간투자하면 될거다. 외주로 맡긴다면 글쎄... 워드프레스보다는 비싸고 드루팔보다는 싸게 할 듯 싶다.


이상입니다.
해외 CMS는 거의 외부 모습은 비슷하고요. 관리자모드의 구성등도 비슷하지만...
큰 차이점은 아무래도 그것을 가지고 실제 운영하거나 고쳐볼 때 느끼는 것일 것 같아 이렇게 길게 적어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22개(1/3페이지) rss


많이 본 글최근 90일내 많이 본 글입니다.
댓글 많은 글최근 90일내 댓글 많은 글입니다.
Tag Cloud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Visits Counter
  • 28오늘 방문
  • 96어제 방문
  • 28오늘 페이지뷰
  • 97어제 페이지뷰
  • 2,618이번 달 방문
  • 2,247지난 달 방문